
원인
원인으로는 척추측만증, 기타 변형성 배병증, 척후후만증 및 척추전만증, 압박골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선 컴퓨터 사용이 많아지고 장시간 앉아서 공부나 업무를 하면서 자세나 습관이 좋지 못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이나 직장인들 중에 거북목증후군과함께 굽은등(거북등)증후가 함께 늘고 있습니다.
또한 PC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목과 등을 구부려서 화면을 보는 습관이나 키패드, 키보드, 마우스 조작할 때의 비뚤어진 자세 등도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굽은등 자가진단
압박골절로 인한 경우에는 X-ray상 흉추, 요추부분에 척추의 앞부분이 늘려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노화와 척추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 것은 척추 뼈 사이가 좁아져 있으며, 흉추의 뚜렷한 후방 만족이 증가하고 요추의 전만이 감소한 소견이 보입니다.
자세분석으로 똑바로 서서 귀아래에서 가상의 수직선을 내렸을 때 어깨에 닿지 못하고 앞의 쇄골에 닿으여 육안으로도 등이 굽어져 보입니다.
치료, 예방
나쁜 자세나 이유가 명확하지 않는 거북등은 추나요법과 함께 생척한약 요법, 침구치료, 봉약침요법, 부황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대부분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된 경우가 많아서 단기적딘 집중치료와 장기적인 치료를 겸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성장기의 학생은 키도크고, 자세도 바르게 되며, 척추도 건강하게 만드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요가나 척추운동을 통해서 척추와 주변 인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의 경우 충분한 영양섭취를 통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평소에 일상생활이나 보행 중에 넘어져서 압박골절 등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