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은등
01 청소년기
급성장하는 시기의 자세 불량이 원인입니다. 굽은등으로 인한 불량자세, 흉추부 및 흉요추부 요추부 통증이 주된 증상입니다. 그리고 호르몬 이상, 유전적 성향, 영양부족, 물리적 요인 등도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압박골절로 인한 경우에는 X-ray상 흉추, 요추부분에 척추의 앞부분이 늘려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노화와 척추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 것은 척추 뼈 사이가 좁아져 있으며, 흉추의 뚜렷한 후방 만족이 증가하고 요추의 전만이 감소한 소견이 보입니다. 자세분석으로 똑바로 서서 귀아래에서 가상의 수직선을 내렸을 때 어깨에 닿지 못하고 앞의 쇄골에 닿으여 육안으로도 등이 굽어져 보입니다.
01 앉을 때 등을 바로세우려 하면 등이 당기고 아픕니다.
02 컴퓨터 작업 시 머리 무게가 느껴지고 화면이 뿌옇게 보입니다.
03 등이 굽어있는 것이 스스로 느껴집니다.
04 옆에서 볼 때 귀가 어깨앞으로 나와 있습니다.
05 피로가 쉽게 오며, 목 결림 증상이 있습니다.
06 기지개를 켜면 팔과 가슴이 저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나쁜 자세나 이유가 명확하지 않는 거북등은 추나요법과 함께 생척한약 요법, 침구치료, 봉약침요법, 부황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대부분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된 경우가 많아서 단기적딘 집중치료와 장기적인 치료를 겸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성장기의 학생은 키도크고, 자세도 바르게 되며, 척추도 건강하게 만드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요가나 척추운동을 통해서 척추와 주변 인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의 경우 충분한 영양섭취를 통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평소에 일상생활이나 보행 중에 넘어져서 압박골절 등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