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목디스크

원인
원인

목뼈(경추)는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7개의 목뼈 사이에 있으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완화하는 연골 조직을 목 디스크 즉 경추 추간판이라 합니다. 이렇듯 정상위치에 있던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을 경추 추간판 탈출증, 흔히 목 디스크라 부릅니다.

01   소파에 비스듬하게 앉는 경우 
02   다리를 한쪽으로만 꼬는 경우
03   구부정한 자세오 책이나 TV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경우

04   볼링, 테니스, 골프 등 한쪽 팔과 다리를 이용하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  
05   한쪽으로만 물건이나 가방을 드는 경우
06   교통사고나 추락 타박상 등으로 경추가 손상된 경우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목이 불편하다던가, 눌리는 신경에 따라서 어깨가 아프다던가, 팔이 아프다,. 손이 저리다, 손가락이 저리다, 팔에 힘이 없다 등으로 나차날 수 있는데 심한 경우에는 팔 전체를 하나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여 옷을 갈아입기도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팔이나 손의 근력 약화, 감각 저하 또는 저린감이 있으면 목 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으로는 환자를 의자에 앉게 한 후에 디스크에 압력을 증가 시켰을 때 손에 짜릿한 느낌이 나거나 저린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X-ray, MRI 등의 방사선 검진을 통해 확진하게 됩니다. 목디스크는 어깨나 팔꿈치, 손목 등의 관절의 이상으로 인한 통증과 감별하여야 하며, 말초 신경이 압박을 받는 수근관 증후군, 흉곽 탈출 증후군, 상완신경총 손상 등과도 감별이 필요합니다. 중풍 전조증이나 두통, 어지럼증 등의 동반 여부를 살펴 일련의 증상이 중푸 신경 이상에 따는 증상이 아닌지도 감별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질환의 한방 치료는 침 치료와 추나요법, 한약요법, 한방물리요법, 테이핑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습니다. 
디스크 환자가 몸이 허약하거나 출산 후 상태, 또는 비만한 경우에는 산후치료나 비만 치료를 병행하여 통합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데 3개월 이상의 비수술적 치료를 하여도 효과가 없는 경우나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 신경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근력 약화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추간판의 탈출이 심하여 중추 신경인 척수가 압받받아 척수증이 있는 경우는 더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